(사진=삼성자산운용)
(사진=삼성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은 ‘KODEX 미국서학개미 상장지수펀드(ETF)’가 신규 상장한다고 27일 밝혔다.
 
이 ETF는 미국 등 해외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개인 투자자를 일컫는 ‘서학개미’가 가장 선호하는 25종목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KODEX 미국서학개미 ETF는 iSelect 서학개미 지수를 추종한다. 

이 지수는 삼성자산운용이 NH투자증권과 협업해 개발한 지수로 미국 뉴욕거래소, 나스닥 거래소에 상장된 종목 중 한국예탁결제원 미국 주식 보관 금액 상위 25종목인 기업을 매월 선정한다. 보관 금액 기준으로 가중해 편입 비중을 정하는 ‘서학개미 가중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KODEX 미국서학개미 ETF는 특정 섹터나 테마에 국한되지 않고 서학개미가 투자하는 종목으로 구성돼 시장 상황에 대응하는 투자자의 흐름을 빠르게 반영할 수 있다. 

포트폴리오를 살펴보면 테슬라, 애플, 엔비디아 등의 빅테크 기업은 물론 월트디즈니, 보잉, 코카콜라 등 국내 투자자에게 익숙하면서 호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기업 그리고 미국 대표 지수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아이온큐, 팔란티어등 소형 성장주도 포함돼 있다. 

이 ETF는 개인연금계좌에서 100%, 퇴직연금과 IRP계좌에서 70%까지 투자가 가능하고 연금계좌에서 투자할 경우 연금 수령 시점에 3.3~5.5%의 저율 과세혜택을 받을 수 있다. 

KODEX 미국서학개미 ETF의 총보수는 현재 0.45%로 오는 29일 0.25%로 낮출 예정이다.

이준재 삼성자산운용 매니저는 “KODEX 미국서학개미 ETF는 수백만 서학개미의 '국민 포트폴리오'에 투자하는 국내 최초의 ETF로 트렌드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단일 테마에 국한되지 않는다”며 "미국 주식에 관심이 많지만 어떤 종목을 살지 고민이거나 미국 주식을 공부할 시간이 부족한 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이라고 말했다.

대한금융신문 이현우 기자 lhw@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