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및 서민금융 보증 초과분
비중 산정에 포함해 적극적 취급 유도

카카오뱅크‧토스뱅크‧케이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이 2024~2026년 중·저신용자 대출 공급 목표를 ‘평잔 30% 이상’으로 설정했다.

27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인터넷은행이 건전성을 관리하면서 안정적으로 중·저신용자 대출 공급을 지속할 수 있도록 카카오뱅크와 토스뱅크, 케이뱅크와 협의한 결과 이 같은 목표를 세웠다고 발표했다.

당국과 인터넷은행은 현재 인터넷은행 3사의 전체 차주 중 중‧저신용자 비중이 50%이고, 고신용자보다 중‧저신용자의 대출액 규모가 작으며 대출의 건전성 관리 필요성 등을 고려할 때 목표 비중을 30% 수준보다 높이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했다.

그간 중‧저신용자 대출목표를 높이는 과정에서 ‘말잔’ 기준으로 운영이 불가피했으나, 30% 수준에 이른 만큼 안정적 관리를 위해 ‘말잔’기준을 ‘평잔’ 기준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개인사업자 신용대출과 보증부 서민금융대출의 보증 한도를 초과한 대출잔액도 중‧저신용자 신용대출 비중 산정에 포함하기로 했으며 안정적인 대출 공급을 위해 대안신용평가 추가 고도화도 계속 추진하기로 했다.

인터넷은행별 세부 목표 내용을 보면 카카오뱅크는 향후 3년간 중‧저신용자 대출 잔액 규모를 점증적으로 늘려 오는 2026년말 기준 5조2300억원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또 중‧저신용자 데이터를 활용한 신용평가모형 재개발, 마이데이터를 포함한 대안정보 활용 확대, 대출 취급행태 변화를 고려한 대환대출 신용평가모형 고도화를 추진한다.

선제적인 충당금 적립, 조달원천 다변화, 부실채권 관리 선진화 등을 통해 건전성 및 유동성 관리도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토스뱅크는 향후 3년간 중‧저신용자 대출 잔액규모를 4조7800억원까지 늘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인공지능(AI) 기반의 신용평가 모델링을 적용해 신용평가모형의 완성도와 성능을 높이면서 개인사업자 특화 대안정보를 활용해 상환능력 평가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연체율, 부실채권, 자본 및 유동성 등 건전성 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케이뱅크는 오는 2026년까지 중‧저신용대출 잔액규모를 2조7700조원까지 확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통신데이터 기반 특화모형을 보완하고 카드 가맹점 정보에 기반한 개인사업자 신용평가모형을 추가 도입할 예정이며, 연체율 등 건전성 관리 및 부실채권 회수 활동 등을 강화하고 자본도 확충할 계획이다.

카카오뱅크‧토스뱅크‧케이뱅크는 오는 2026년말까지 분기 단위로 중‧저신용자 대출 공급, CSS 고도화 및 건전성 관리 계획 이행현황을 공개해야 한다. 금융당국은 그 이행현황을 점검해 필요 시 개선을 권고하는 등 관리‧감독을 지속할 방침이다.

대한금융신문 안소윤 기자 asy2626@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