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화자산운용)
(사진=한화자산운용)

한화자산운용은 ‘ARIRANG 200’ 상장지수펀드(ETF)가 수정 기준가 기준 지난해 25.09% 상승했다고 5일 밝혔다. 이는 동일 지수를 추종하는 타사 ETF 중 수익률 1위다.

‘ARIRANG 200’은 유가증권시장 대표 지수인 코스피 200을 추종하는 상품이다.

수익률 산정의 기준이 된 수정 기준가란 펀드의 손익현황이 그대로 반영되도록 산출한 기준가다. 

ETF를 포함한 펀드는 1년마다 손익현황과 세금 등을 정산해 기준가를 1000으로 설정하면서 투자자의 좌수를 조정하는데 이 경우 기준가격만으로 수익률을 비교하는 것이 의미가 없어진다. 

이 같은 현상을 막기 위해 결산 후 기준가를 1000으로 조정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해 산출한 기준가격이 수정 기준가다.

‘ARIRANG 200’ 외에도 타사의 동일 지수를 추종하는 ETF 역시 모두 24~25%대 수익률을 기록하며 유사한 성과 수준을 보였다. 

올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기준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작용하면서 지난해 주식시장이 전반적으로 좋은 성과를 냈기 때문이다.

다만 코스피 200지수를 추종하는 PR(Price Return)과 TR(Total Return) 상품 18개 중 수익률이 가장 높은 ‘ARIRANG 200’과 수익률이 가장 낮은 타사 상품 간 격차는 0.384%p다. 통상 긴 호흡으로 투자하는 패시브 ETF의 특성을 감안하면 무시하기 힘든 격차다.

점유율 확보를 위해 출혈을 감수하고 보수를 낮추려는 경쟁이 치열한 ETF에서는 0.01%p 차이도 적지 않게 받아들여진다. 보수 등 비용에 민감한 기관 및 개인 투자자라면 지난해 가장 성과가 좋았던 ‘ARIRNAG 200’의 투자를 고려해 볼 수 있다는 게 한화자산운용의 설명이다.

김은총 한화자산운용 ETF운용팀 매니저는 “꾸준한 차익거래 및 시장 상황에 따른 편입비 관리를 통해 시장수익률을 상회 하려고 노력했다”며, “특히 셀트리온헬스케어 합병과 관련된 차익거래 시도가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대한금융신문 이현우 기자 lhw@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