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가 11일 핀테크지원센터, 금융감독원 등과 함께 2023년 D-테스트베드 사업 우수참여팀 6개를 선정했다.

지난해 D-테스트베드 사업에 참여한 36개 팀은 5월과 9월부터 각 14주간 아직 본격적 사업화 이전 단계에 있는 핀테크 아이디어의 사업성과 실현가능성 등을 시험했다.

참여 팀은 핀테크 아이디어의 시험을 마친 뒤 그간 수행한 작업 내역과 도출한 결론, 기대효과 등을 담은 수행 결과보고서를 제출했다.

동 보고서와 각 팀의 성과발표를 대상으로 아이디어의 구체성, 소비자에 대한 편익 제공 가능성 등의 기준을 적용해 종합적인 성과평가를 한 결과, 총 6개 팀이 2023년 우수참여팀으로 선정됐다.

금융위원장 상은 연체 위험 등 리스크가 낮으면서 대출수요는 높은 신규 고객 발굴을 위한 대안신용평가모형 아이디어로 검증을 진행한 어니스트펀드가, 금융감독원장 상은 산업 데이터를 활용한 개인사업자 신용평가모델 개선 아이디어로 검증을 진행한 윙크스톤파트너스가 수여했다.

또 핀테크지원센터 이사장 상은 딥러닝‧머신러닝 활용 금융사기탐지 모델의 최적화 아이디어로 검증을 진행한 패턴파인더가 받았다.

이밖에 △IBA(금융결제원장 상) △필상(금융보안원장 상) △그레이드헬스체인(신용정보원장 상)이 선정됐다.

금융위는 올해도 지난해와 유사한 규모로 D-테스트베드 사업 참여팀을 모집하고 지원할 예정이다.

대한금융신문 이연경 기자 lyk@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