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는 첫 자체 라이선스 기반의 ‘펀드 판매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펀드 운용성과, 위험통계지표 등을 검토해 엄선한 공모 펀드를 판매한다.

주로 선진국 기업 주식에 투자하는 펀드와 아시아 기업 주식에 투자하는 펀드, 미국 배당 주식과 채권에 집중하는 펀드, 금 ETF에 투자하는 펀드, 미국 기업 채권 위주 펀드, 공모주와 국공채 투자 펀드 등 총 6개 상품이다,

카카오뱅크는 투자 경험이 없는 고객들도 명확하게 이해하고 펀드에 가입할 수 있도록 했다.

가입 전 ‘투자성향 분석’ 결과를 토대로 고객 성향 대비 위험한 상품은 가입할 수 없도록 제한하는 안전장치를 갖췄다.

상품 설명은 정확하면서도 쉽게 전달한다. 예를 들어 ‘매입’, ‘환매’와 같은 투자설명서의 어려운 용어를 ‘투자’, ‘출금’으로 설명하며, 상품 안내 페이지에서 펀드의 주요 특징을 ‘세줄 요약’하여 제공한다. 고객 문의가 많은 내용들은 ‘자주하는 질문’을 통해 사전 설명한다.

가입 시에는 원금 손실 가능성에 대한 내용을 ‘OX 퀴즈’를 통해 다시 한번 확인한다.

또 펀드 가입 이후에도 월별 리포트를 통해 수익률, 펀드 포트폴리오 변동을 제공해 투자한 상품 현황을 알기 쉽게 서비스할 계획이다. 카카오뱅크는 펀드 판매 서비스 출시 이후에도 고령투자자 등 투자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을 위한 추가 보호 장치 마련을 검토할 방침이다.

가입 절차는 춘식이와 대화하듯 이뤄진다. ‘투자규칙’, ‘투자금액’, ‘가입 내역 요약’ 등을 대화형 인터페이스 안에서 대답하면 가입이 완료된다.

자신과 같은 투자성향을 가진 다른 고객들의 한 달 투자금액, 평균 수익률 등도 비교할 수 있게 해 투자에 재미를 더했다.

카카오뱅크는 앞서 ‘증권사 주식계좌 개설’, ‘국내/해외주식 투자’, ‘약속한 수익 받기’ 등 다양한 투자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다.

이번 펀드 판매 서비스는 증권사와의 제휴가 아닌 자체 라이선스 기반으로 선보인 서비스라는 특징이 있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7월 금융위원회로부터 금융투자업 인가를 받아 펀드 판매 서비스 출시를 준비해왔다. 자산운용사로부터 펀드 판매에 따른 수수료를 받게 되며 이는 비이자 수익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카카오뱅크는 투자 관련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현재 6개인 펀드 상품을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카카오뱅크 고객만을 위한 전용 펀드 상품 출시 여부도 검토하고 있다. 공모주 정보 제공 등 관련 서비스도 확대할 예정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낯선 펀드 투자를 쉽게 접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마련했다”며 “출시 이후에도 쉬운 설명과 모니터링 등 투자자 보호 장치를 통해 고객들이 안전하게 투자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한금융신문 안소윤 기자 asy2626@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