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된 개혁 TF 킥오프 회의에서 권대영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이 발언하고 있다. (출처=금융위원회)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된 개혁 TF 킥오프 회의에서 권대영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이 발언하고 있다. (출처=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는 27일 개혁 킥오프(Kick-off)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제도 개선 과제들을 지속적으로 발굴, 추진해 나가고자 마련된 자리다.

TF는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단장), 임형준 금융위원장 자문관, 박주영(TF 실무팀장), 이효주 청년보좌역, 이종만 대변인실 서기관, 양병권 금융정책과 사무관, 강준모 기획과 사무관 등으로 구성돼있다.

TF에선 첫 번째 과제로 청년층 등 국민들이 안전하고 자유롭게 금융 생활을 영위해 나가도록 도와줄 수 있는 과제를 선정했다.

△불법적인 고금리 및 금융사기 등으로부터 청년 및 서민 보호 △청년도약계좌 제도개선 및 활성화를 통한 청년층 자산형성 지원 △착오송금 반환 제도를 개선 △온라인·원스톱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확장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등이다.

이를 위해 TF는 부처 간, 부처 내 협력을 강화해 과제를 수행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정책을 홍보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국민들의 삶에서 체감될 수 있는 과제들에 집중해 분명한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게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현안 과제를 넘어 미래에 대비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개혁 TF는 인구구조의 변화, 기후위기, 기술의 급격한 진보가 우리금융시장과 금융산업, 나아가 국민들의 삶에 큰 영향을 가져올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대한 영향과 대응 과제들을 발굴하고 전문가들과 대응방안을 마련해 보기로 했다.

이효주 청년보좌역은 “앞으로 추진하는 개혁 TF는  현장의 청년층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정책에 세심하게 반영해 나가야 한다”며 “금융위 2030자문단 등을 통해 청년의 목소리를 적극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이종만 대변인실 서기관은 “일방적인 정책홍보방식에서 벗어나 온라인 SNS 등을 적극 활용하고, 다양한 미디어(유튜브 shorts 등) 수단 등을 통해 국민들이 개혁 TF의 과제를 더 쉽게 이해하고 의견도 편하게 제시하실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권대영 사무처장은 “향후 금융 개혁 TF가 추진하고자 하는 과제에 부처간 있다면 이를 해결하는데 최우선적으로 노력하겠다”며 “국민들의 삶과 직결된 프로젝트를 선정해 집중적으로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대한금융신문 서은정 기자 sej@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