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정보사회진흥원 공동

SOA방식으로 개방·공유적용
 
▲ <해외사례>공유서비스와 공유인프라의 구조   © 대한금융신문

정부와 사회 전반에 걸쳐 축적된 막대한 정보 자원을 정부 부처와 민간기업들이 공유하고 활용 방식을 고도화해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로 연결하는 사업이 추진된다.
 
행정안전부와 한국정보사회진흥원(원장 김성태)은 △공공 분야에 축적된 국가 정보자원을 서비스 형태로 개방·공유하고 △SOA 방식의 조직간 유통기반을 구축하며 △이들 정보자원과 서비스들을 융·복합해 신규 비즈니스와 가치를 창출하도록 지원하는 국가 정보자원 개방·공유·협업체계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정부가 보유한 정보와 업무, 서비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시설 등의 자원을 표준 기반 공유서비스로 개방 및 공유하고 2012년까지 국제표준을 기반으로 한 100대 공유 서비스를 개발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여러 조직들이 다양한 자원을 원활하게 공유·활용·협업할 수 있도록 상호운용성과 안정성이 뛰어난 공유 인프라를 확립할 계획이다.
 
한국정보사회진흥원은 이를 위해 국가공유서비스 등록저장소, 품질관리시스템, 정부 서비스버스(GSB) 등 서비스의 유통과 관리를 위한 기반도 구축하게 된다.
 
또 이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관련 부처와 기관들의 유기적 조율을 위해 조직, 체계, 법·제도의 정비, 홍보·교육을 통한 공유문화 정착 등 공유 거버넌스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의 1차년도인 2010년에는 공공 및 민간 분야에서 수요가 많은 20여개의 공유 서비스를 개발, 제공하며 서비스 등록저장소와 공유 메타정보저장소 구축, 공유 거버넌스 프로세스의 정립 등을 진행하게 된다.
 
한국정보사회진흥원측은 2015년까지 표준기반 공유를 통해 약 2800억원의 예산절감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간접적인 전·후방 생산 유발 효과는 그 몇 배에서 몇 십 배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이 사업의 추진을 위한 정보전략계획(ISP) 프로젝트는 투이컨설팅이 수행하게 된다.
 
한편 행안부와 한국정보사회진흥원은 해외사례를 적극 참조할 예정이다.
 
미국 연방정부는 전체 행정기관의 재정과 인사관리시스템을 통합하는 SOA 사업을 추진, 향후 10년간 약 5조원의 예산을 절감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04년에는 연방정부의 서비스와 공통 소프트웨어 모듈을 등록하는 공유서비스 등록저장소(Core.gov)를 만들어 범정부적 서비스 공유와 협업을 촉진하고 있다. 현재 이 저장소에는 35종의 서비스가 등록돼 활용되고 있다.
 
독일은 2007년부터 전자정부 행정서비스등록저장소인 DVDV를 구축 운영하고 있다.
 
영국은 정부 공유서비스위원회를 중심으로 교육, 내무 등 9개 영역을 대상으로 인사·재무 등의 공유 서비스를 개발하고 활용을 촉진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호주는 공공과 민간 분야의 공유 인프라로서 서비스등록저장소(GovDex, BizDex)를 구축·운영중이고 덴마크는 각 부처 내부 정보화 환경의 기민성과 상호운용성을 강화하기 위해 SOA 시범 부처를 선정해 고도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金東起 기자>kdk@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