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9일 구축설명회 공동 개최

모기업 연결결산 등 시스템 시연
 
 
2011년까지 모든 상장기업들의 IFRS 적용이 의무화되고 이에 따른 산업 전반의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IT기업 3사가 모여 IFRS 전환을 위한 해법을 제시한다.
 
한국HP(대표 최준근), 한국마이크로소프트(대표 김 제임스 우), 더존(대표 김용우)은 오는 19일 오후 1시 30분 여의도 HP사옥 20층 대강당에서 ‘IT 3사와 함께 하는 성공적인 IFRS 시스템 구축을 위한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제회계기준(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 IFRS)은 국제회계기준위원회 (International Accounting Standard Boards: ISAB)가 기업 회계 처리와 재무제표에 대한 국제적인 통일성을 높이기 위해 공표하는 회계기준이다.
 
재무제표의 작성절차, 공시 시스템, 재무 정보 시스템, 경영 성과 지표 및 경영 의사결정 등 기업의 전반적인 재무 보고 시스템과 회계 및 자본 시장의 감독 법규, 실무 등에 대한 규정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자본시장 및 국내외 규제기관에서 활용될 새로운 기준인 IFRS는 국내 기업 회계 선진화와 국제 경쟁력 제고를 위해 2009년부터 단계적으로 도입해 2011년에는 상장기업 전체가 의무적으로 도입해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그동안 기업고객을 위한 솔루션 개발과 제공에 힘써 온 한국HP, 한국MS, 더존측은 상장법인이 쉽게 IFRS를 도입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방안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 설명회에서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해설’의 저자 유재규 회계사(현 성도회계법인 부대표)의 ‘성공적인 IFRS 도입을 위한 조언’을 비롯해 IFRS 구축 방법론 및 도입 실무, IFRS 연결 결산 공시 솔루션 및 개별 결산 솔루션에 대한 시연 등이 진행돼 실질적인 업무 환경 하에서의 가시화된 IFRS를 체감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될 전망이다.
 
한국HP ESS(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및 서버)사업부 총괄 전인호 전무는 “2011년 IFRS 도입이 의무화됨에 따라 적용 대상 기업들 대부분이 IFRS 도입에 따른 재무 환경 변화 및 관련 비용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며 “한국HP는 안정성과 효율성 기반의 솔루션 제공을 통해 고객의 IFRS의 안정적인 도입은 물론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MS 엔터프라이즈 마케팅 총괄 강상원 부장은 “IFRS 솔루션 도입에 따른 효율적인 데이터베이스 관리와 기존 회계 또는 자원관리 시스템(ERP)과의 효과적인 연계를 위해 기술 기반 플랫폼 패키지를 준비했다”며 “고객의 성공적인 IFRS 솔루션 도입을 위해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DBMS, EIS 그리고 BI를 모두 통합해 고객의 실질적인 비즈니스 효과를 극대화하는데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金東起 기자>kdk@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