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정책금융공사 자산분리

세금 면제 관련 조특법 심의
 
 
산은지주사, 정책금융공사(KPBC) 설립 일정이 확정됐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15일 국회 정무위원회에 산업은행 자산분리를 통한 지주사, 정책공사 설립안을 포함한 주요 업무 현안을 보고했다.
 
이날 금융위원회는 지난 3월부터 두 차례에 걸친 회계법인 실사 및 검증을 거쳐 올 8월말 예상 재무제표를 기초로 자산을 분할했다고 밝혔다.
 
8월말 예상 자산규모는 172조2000억원, 부채 155억원, 자본 17조1000억원이며 BIS비율은 13.1% 수준으로 추정된다.
 
또한 대우조선해양, GM대우 등 M&A를 진행 중이거나 현안이 있는 기업 지분들은 산업은행에 남겨두고 현대건설, 하이닉스 등의 지분은 정책금융공사(KPBC)로 넘기게 될 전망이다.
 
아울러 금융위는 산업은행 민영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세금을 면제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미 지난 5월 관련 내용이 반영된 조특법 개정안이 국회에 제출돼 현재 국회에서 심의 중이다.
 
산업은행의 주식발행에 따른 증권거래세 약 1000억원, 산은지주사시 등록세·농특세 약 126억원 등 총 1800억원 정도 면제될 전망이다.
 
금융위원회는 오는 10월까지 산은지주사, 정책금융공사 설립을 목표로 산은 정관 개정 등 후속작업을 차질없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산은지주사 지분매각 등 본격적인 민영화는 금융시장 상황 등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車振炯 기자>jin@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