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염희선 기자>금융당국이 전 금융권의 고객정보 관리실태를 점검한다.

금융감독원은 3일부터 모든 전업계 카드사와 은행, 금융투자, 보험, 개인신용조회회사 및 대부업체 등 정보취급이 많거나 정보보호가 취약할 우려가 있는 33개 금융회사에 대해 특별 현장검사를 확대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고객정보가 유출된 KB국민, NH농협, 롯데 등 3개 카드사와 KCB 등 14개 금융회사 현장점검의 후속 조치다.

금감원은 이번 검사에서 고객정보 수집·이용 및 제3자 제공, 고객 정보 암호화 및 변환, 고객정보 접근 및 이용 통제, 외주업체 통제 등 고객정보보호 관리실태 전반에 대해 살펴보고 고객 정보 유출 여부도 특별점검키로 했다. 

금감원은 검사를 위해 전 권역의 정예 검사 인력 60여명을 투입하고 필요 시 추가인력을 투입할 예정이다.

더불어 금융보안연구원, 한국인터넷진흥원, KOSCOM, 금융업협회 등 IT 전문인력 20명도 함께 참여하게 된다.

한편 금융감독원은 은행, 보험사, 금융투자, 저축은행, 신협 등 총 3050개 금융회사에 대해 지난달 27일 고객정보보호실태 점검을 위한 금융회사 자체점검 체크리스트를 송부하고 오는 14일까지 고객정보 보호 자체점검을 실시토록 했다.

금감원은 점검결과를 분석해 미흡하거나 문제가 발견되는 금융회사부터 3월초 현장검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