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전선형 기자> 금융위원회는 24일 출범한 전북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창업벤처 성장단계별 창조금융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에는 효성,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기업은행, 정책금융공사, 산업은행, 성장사다리펀드 등 9개사가 참여했다.

금융위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원스톱 창업·기술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성장사다리펀드와 창조경제 연계펀드를 조성해 운용할 계획이다.

우선 혁신센터 내 파이낸스 존(Finance Zone)을 설치하고 신보ㆍ기보ㆍ산은ㆍ기은ㆍ정금공 등 정책금융기관의 창업·기술금융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한편 혁신센터를 통해 창업한 기업에 산은·기은의 기술신용대출펀드와 정책금융공사 온렌딩 자금을 특별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혁신센터와 성장사다리펀드 간 창조경제 연계펀드도 조성된다. 효성이 200억원 규모로 조성하는 벤처·창업 지원 펀드에 성장사다리펀드가 100억원을 매칭 출자해 총 300억원으로 창조경제 지원 규모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지역 창조경제혁신센터가 희망할 경우 혁신센터(대기업·지자체)와 성장사다리펀드가 2:1로 매칭 투자한다.

다만 지역 혁신센터간 불균형 문제를 고려해 혁신센터별 사다리펀드 매칭액은 최대 100억원으로 설정하기로 했다.

투자대상 기업은 혁신센터가 참여하는 펀드 운용심의위원회에서 결정하며 창업 단계 및 지원목적에 따라 크라우드 펀드, 스타트-업 펀드, 기술금융 펀드 등으로 구분해 운영할 예정이다.

창조혁신센터는 창업허브와 혁신거점 기능을 담당하며 내년까지 17개 광역시ㆍ도에 설립될 계획이다. 전주 혁신센터는 대전, 대구에 이어 세번째로 출범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혁신센터는 지역내 창업과 사업화 아이디어를 실현시키는 역할을 맡는데 정책금융기관 등의 금융지원이 부족했다”며 “업무협약을 통해 기술금융과 벤처캐피털 등의 자금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