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정부 표방해 정부 지원
통계 제공·비용 절약 등 효과

27일 서울 중구 연세 세브란스 빌딩에서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윤완수 이사장이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27일 서울 중구 연세 세브란스 빌딩에서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윤완수 이사장이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대한금융신문=박진혁 기자> “제로페이는 정책자금 진행 플랫폼으로 거듭나 공공기관에 통계를 제공하고 실시간 피드백을 지원할 것”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윤완수 이사장은 27일 서울 중구 연세 세브란스 빌딩에서 진행된 ‘제로페이2.0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제로페이는 소비자가 매장 QR코드를 인식해 결제하면 계좌에서 가맹점으로 금액이 이체되는 비대면·스마트 결제 방식의 서비스로 지난 2018년 등장했다.

간편결제진흥원은 제로페이가 등장한 후 지난 기간을 제로페이1.0으로 설명했다. 제로페이는 출범 이후 △직불 제로페이 △모바일 상품권 △법인 제로페이 △해외 제로페이 등을 통해 인프라를 구축해왔다.

지난해 11월에는 가맹점 수 80만, 누적 결제액 1조원을 돌파해 간편결제 시장에서 자리 잡아가고 있다. 현재 전국 85만개의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은행 22곳과 결제업체 26개 기관이 제로페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제로페이1.0이 인프라 보급에 집중했던 단계라면 제로페이2.0은 그 인프라를 확장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데 방점을 맞춰져 있다. 제로페이2.0의 주요 사업 방향은 디지털 정부와 소상공인 디지털 혁신 두가지로 이뤄진다.

제로페이는 정책자금 진행 플랫폼으로 거듭나 디지털 정부를 표방한다. 지난해부터 정부는 제로페이를 통해 다양한 정책자금 지원을 진행했다. 특히 △서울시 재난긴급 생활비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교육청 입학준비금 △서울형 착한임대인 지원사업 등 복지전달 체계에 제로페이가 참여한 바 있다.

정부는 정책자금을 제로페이를 통해 진행해 시간·비용절약, 실시간 정책 피드백, 정책목적 지원, 데이터 제공 등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제로페이는 정책적 통계를 제공해 정책 목적에 맞는 자금이 집행될 수 있도록 피드백할 계획이다.

윤완수 이사장은 “제로페이를 통해 정책을 지원하게 되면 결제 장소뿐만 아니라 상품의 품목도 설정할 수 있다”며 “소비자가 정책 지원금을 정책 목적에 맞게 사용하도록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말했다.

또 제로페이는 소상공인 디지털 혁신을 위해 △모바일 재난지원금 △소상공인 빅데이터 플랫폼 △소상공인 상생 플랫폼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제로페이는 가맹점과 지자체 데이터를 통해 ‘소상공인 빅데이터 센터’를 운영해 소상공인에게 현실성 있는 지원을 제공할 방침이다. 소상공인은 제로페이의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 중심의 전략 수립 및 시스템 경영이 가능해진다.

윤 이사장은 “새롭게 도약하는 제로페이2.0의 목표는 세계 최고의 간편결제 인프라 구축”이라며 “다른 나라의 간편결제 플랫폼과 제휴를 통해 해외관광객들도 제로페이를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로페이는 지난해 중국의 간편결제 플랫폼 위챗페이와 제휴를 맺어 현재 국내 거주 중국인과 관광객들에게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는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폴, 일본 등 국가의 간편결제 플랫폼과도 제휴를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