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장하은 기자> 금융정보 제공업체 에프앤가이드는 20일 대체투자 분석관리 플랫폼 FN-AIMS 및 OCIO(Outsourced Chief Investment Officer, 외부위탁운용관리) 플랫폼 PFGuide를 동시에 출시한다고 밝혔다.

최근 글로벌 저금리 환경의 지속에 따라 대체투자자산의 시장규모가 매우 빠르게 커지고 있다. 국내펀드 규모도 2010년 이후 연평균 15% 이상 성장을 지속하며 지난해 초 기준 약 230조에 이르렀으나, 이러한 성장 이면에는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경쟁 심화에 따른 수익성 하락과 부실 투자 가능성 등 운용 리스크 외에도 프로젝트별 투자 정보 관리, 일관된 성과분석, 체계적인 계약 및 문서관리, 리스크 항목별 평가, 유동성 관리 등 무엇 하나 소홀히 간과할 수 없는 정보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제대로 된 시스템이 없었다. 특히 대체투자처럼 장기투자를 근간으로 하면서도 정보의 비대칭과 잦은 인력의 변화는 투자의 위험을 더욱 높이는 요인이기도 하다.

에프앤가이드 측은 “대체투자 분석 관리 플랫폼 FN-AIMS는 이러한 근본적인 대체투자에 대한 시장의 니즈를 최대한 반영하여 투자 성과를 다양하고 직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며 "또한 투자 정보의 효율적 관리에서부터 다양한 리스크 항목 반영, 체계적인 계약 및 문서 관리 등 기본적인 정보관리까지 대체투자와 관련한 전용 통합 플랫폼”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