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환대출 ‘상생론’ 출시 등 혜택 듬뿍
이복현 “타사도 제안해주면 지지할 것”

29일 서울 영등포구 굿네이버스 회관에서 우리카드가 영세 소상공인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후원금을 전달하고 기념사진을 찍었다. 왼쪽부터 박완식 우리카드 대표, 임종룡 우리금융지주 회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29일 서울 영등포구 굿네이버스 회관에서 우리카드가 영세 소상공인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후원금을 전달하고 기념사진을 찍었다. 왼쪽부터 박완식 우리카드 대표, 임종룡 우리금융지주 회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장, 김중곤 굿네이버스 사무총장.(사진=정태현 기자)

우리카드가 금융 취약계층과 소상공인 대상 다양한 지원 방안을 담은 카드업계 최초 ‘상생금융 1호’를 출시해 기념식을 진행했다고 29일 밝혔다.

상생금융 1호 지원책은 금융 취약계층 대상 채무 정상화 지원 프로그램 및 소상공인 대상 마케팅 지원 등 실질적으로 체감할 방안으로 구성됐다. 총 지원 규모는 2200억원 수준이다.

우선 채무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금융 취약계층 대상으로 채무 정상화 프로그램을 운영해, 연체채권 감면 비율을 10%포인트 일괄 확대한다. 전세사기 피해 등 현저한 어려움에 부닥친 고객에 대해서는 최대 70% 채무 감면을 실시한다.

또 기존 대환대출 대비 50% 금리 인하한 상생론을 출시하고, 연소득 2000만원 이하 저소득 고객에 대해 신용대출 금리를 기존 대비 4%포인트 인하한다.

영세·중소 소상공인에 대해서는 사업자금 용도 기업카드 이용 시 카드 이용대금의 1%를 할인 청구하고, 점주 인근 상권 및 고객 분석 리포트 제공 및 우리카드 고객 대상 홍보를 무상으로 제공하여 실질적인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를 지원한다.

또 우리카드는 이날 취약계층 실생활 지원을 위한 소상공인 물품 구매 후원금 2억원을 굿네이버스에 기부했다. 향후 상생금융 전담 조직과 상담센터를 신설해 다양한 상생금융 방안을 지속 발굴, 추진할 예정이며 채무 재조정 및 정상화 지원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박완식 우리카드 대표는 “상생금융 1호와 연계해 소상공인의 물품을 구매하고 사회 취약층에 기부하는 사회공헌 사업도 실시할 예정”이라며 “장기적으로 금융 자립을 돕고 선순환할 수 있는 발판 마련이 됐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해당 지원책은 사업별 진행 기간이 상이하며 한도 소진 시 조기 종료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우리카드 홈페이지 또는 우리WON카드 애플리케이션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날 이복현 금감원장은 백브리핑을 통해 “회사마다 운영하는 사정이 다르고 수익·건전성 상황이 다른 데다 내부 포트폴리오도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말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감사하게도 우리카드에서 먼저 이런 발표를 해줬다. 당국에서 먼저 (다른 금융사에) 어떻게 해달라고 말은 못 하겠지만 혹여 여력이 있는 다른 카드사나 캐피탈사에서 제안해주면 당국이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장, 김중곤 굿네이버스 사무총장,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 박완식 우리카드 사장, 박상원 금융감독원 부원장보, 소상공인 대표 등이 참석했다.

대한금융신문 정태현 기자 jth@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