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현대 이어 신한도 취약계층 지원책 발표
수수료율 인하도 사회공헌인데…“인정 못 받아”
신용·체크이용액 116조 늘때 수익 2300억 감소

주요 카드사 상생금융 지원 방안
주요 카드사 상생금융 지원 방안

2023년 7월 14일 13:40 대한금융신문 애플리케이션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역대급 불황에도 카드사들이 상생금융을 위해 애쓰고 있다. ‘상생’만 강조하기엔 리스크 우려나 수익 부담이 상당하다 보니, 이를 완화하기 위한 지원책도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온다.

14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신한카드는 오늘 사업전략 회의를 열고 상생금융 행사 일정을 확정 지을 계획이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초대를 위해 금감원과도 일정을 조율 중이다.

앞서 우리카드가 지난달 업계 최초로 ‘상생금융 1호’ 지원책을 출시해 이복현 원장을 초대했다. 이달 현대카드와 롯데카드도 각각 4000억원, 3100억원 규모의 금융 소외계층 지원책을 발표했다.

세 곳의 상생금융 지원책에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저금리 대환대출 상품 운영 △채무 정상화 프로그램 △신규대출 지원 △영세 가맹점 카드대금 할인 및 캐시백 △상용차 구매 금융 지원 등이 포함됐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앞서 발표된 (상생금융) 방안들은 새로 비용을 투입한다기보다 결론적으로 얻게 될 수입을 덜 받는 구조”라며 “은행권에 비해 규모가 작고 영위하는 업무 특성을 고려하면 지금으로선 이게 최선일 것”이라고 말했다.

올 1분기 카드업계엔 역대급 불황이 닥쳤다. 지속된 금리 인상,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 등 경영환경이 급악화한 영향이다. 다수 카드사 순익이 급감했으며, BC카드의 경우 올 1분기 적자 전환하기도 했다.

이중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는 업계 대표적인 사회공헌 활동으로 꼽힌다. 하지만 수익성을 악화한 주요 요인이기도 하다. 이제껏 금융당국은 영세·중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지난 2012년부터 가맹점 수수료율을 지속 인하해왔다.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해 카드사 총 신용·체크카드 이용액은 1076조6000억원으로 전년(960조6000억원) 대비 116조원 늘었다. 반면 해당 기간 가맹점 수수료 수익은 2300억원 감소했다. 결제영업을 100조원 넘게 확대해도 수익이 오히려 줄어든 것.

결제금 대비 수익률이 0.7%로, 최근 연체율이 급등해 대손비용, 충당금이 확대된 걸 고려하면 사실상 역마진인 상황이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영세 가맹점 지원을 위해 큰 손해를 보며 수수료율을 인하하고 있다. 카드업계 주요 사회공헌 활동이지만 인정받기 쉽지 않은 분위기”라고 말했다.

고금리 여파 등 경기 불황을 고려하면 업계도 취약계층 지원 등 상생금융이 필요하다고 바라본다. 다만 이로 인한 리스크 우려나 수익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금융당국의 적절한 독려가 절실하다는 입장이다.

서지용 한국신용카드학회장은 “중장기적으로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상생 지원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라면서도 “단기적으로는 연체율 증가 등 우려되는 부분이 있기에 금융당국과 카드사 간 원활한 협의와 절충이 필요해 보인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급결제업 등 카드사의 신규사업 진출 허용과 같은 금융당국의 지원책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복현 원장은 지난달 우리카드 행사에 참여해 "현재 소상공인은 새로운 대출을 받기도, 기존 채무를 상환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런 때일수록 금융회사들이 '비 올 때 우산 뺏기' 식으로 대응하기보다는 동반자적 입장에서 소상공인의 금융부담 경감과 재기를 위해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한금융신문 정태현 기자 jth@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