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카드 CI)
(하나카드 CI)

하나카드가 소상공인 및 취약 차주를 지원하기 위해 총 3000억원 규모의 상생 금융 지원을 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상생 지원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취약계층과의 동반성장을 위한 활동으로 하나금융 그룹의 ESG 경영 전략을 실천하기 위해 기획됐다.

지원활동은 △유동성 지원 △’Re:born’ 대환대출 △신용대출 금리우대 △소상공인 마케팅까지 크게 4가지 영역으로 나눠 진행할 예정이다.

우선 하나카드는 소상공인의 자금 유동성 확보 및 지원을 위한 매출대금 조기지급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매출대금 조기지급은 매입일 기준 ‘D+1일’에서 ‘D+0일’로 하루 앞당겨 즉시 지급하는 것으로 하나카드 영세 가맹점을 대상으로 지원한다. 현재 경제 여건으로 자금 회전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이 바로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음으로 취약계층의 정상재기를 돕기 위해 연 1500억원 규모의 채무 정상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기존 금리 대비 50% 인하한 고정금리 7%에 최대 60개월까지 분할상환이 가능하도록 한 Re:born 대출을 출시하고 연체 대금 감면율도 기존 20~60% 수준에서 30~70%까지 수준까지 10%포인트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고금리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연 1500억원 규모의 신용대출 금리우대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연 소득 2000만원 이하이고 연 매출 3억원 이하 소상공인 중 신규로 대출을 신청하는 경우 최대 1000만원까지 고정금리 9.4%로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지원은 오는 8월부터 시작해 올해 연말까지 매출대금 조기지급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나머지 프로그램은 내년 7월까지 1년간 실시할 예정이다.

이호성 하나카드 대표이사는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의 어려운 현실에 깊이 공감하고 당사가 세심하게 지원할 수 있는 활동들이 무엇인지 진심으로 고민했다”라며 “이번 지원활동을 통해 소상공인, 취약계층과 함께 상생할 수 있는 좋은 마중물이 될 수 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하나카드는 ESG 경영활동의 일환으로 올해 3월부터 한국에너지공단과 함께 취약계층 난방비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는 난방비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나카드에서 체크카드 발급 및 금융 지원과 관련한 사업이다. 지난 6월말 기준 12만2000여좌가 발급됐고 올 연말까지 해당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대한금융신문 정태현 기자 jth@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