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 금융지주 회장과 현안 논의
"강도높은 자구계획 달성 전제"

9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신년 금융 현안 간담회'에서 발언하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9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신년 금융 현안 간담회'에서 발언하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태영건설 워크아웃(기업 구조개선 작업) 개시에 청신호가 켜졌다. 태영그룹 지주사인 TY홀딩스가 보유한 2300억원 가량의 보증채무가 유예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9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7개 금융지주(KB·신한·하나·우리·농협·한투·메리츠) 회장, 산업은행 회장, 기업은행장과 신년 금융 현안 간담회에서 "채무자 측이 회사를 살리려는 의지가 확인될 경우 채무자의 직접 채무뿐만 아니라 직간접 채무, 이해관계자에 대한 지원 등도 폭넓게 고려하는 것이 워크아웃 본래 취지에 부합한다"고 밝혔다.

이어 "워크아웃 과정에서 수분양자나 협력업체가 큰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하고 시장 안정성·건전성이 확고히 유지되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그룹 내 일부 계열사의 워크아웃 과정에서 모회사를 포함한 그룹 전체의 유동성에 문제가 생기는 의도치 않은 결과를 피할 수 있도록, 워크아웃 신청기업뿐만 아니라 모기업 등 연관회사의 유동성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태영건설이 신청한 워크아웃이 개시될 경우 지주사 TY홀딩스를 포함한 태영그룹 전반의 유동성 지원을 고려한 듯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TY홀딩스는 지난 2020년 태영건설에서 인적분할 당시 약 2700억원의 보증 채무를 넘겨 받았다. 이후에도 추가로 보증을 하면서 3200억원의 보증부담을 안고 있다. 최근 태영인더스트리 매각 자금 중 890억원을 TY홀딩스 연대보증 상환에 먼저 투입해 논란이 됐다.

이 원장은 "워크아웃 기본 취지에 따른 채권단 의사결정에 대해서는 감독당국도 비조치의견서 발급 등을 통해 담당자 사후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도 했다.

다만 유동성 지원에 앞서 채무자와 대주주의 강도 높은 자구 계획이 기본 전제임을 강조했다.

이 원장은 "채권단은 워크아웃 신청 기업에 대한 금융채권을 유예함으로써 유동성 여유를 주고, 채무자는 상거래채무와 같은 비금융채무 상환에 필요한 운영자금을 부담하는 것이 기본 구조"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자력이 있는 대주주가 워크아웃 중 필요한 자금을 최대한 지원한다는 상호 신뢰가 전제돼야 한다"며 "채무자와 대주주는 강도 높은 자구 계획을 제시함으로써 워크아웃 추진 과정에서 필요한 역할을 다하겠다는 신뢰를 얻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부실 PF 사업장의 정리 속도도 빨라질 전망이다.

이 원장은 "부동산 PF사업장을 전체적으로 종합 점검해 사업성이 없는 PF사업장이 보다 신속히 정리될 수 있도록 속도를 낼 필요가 있다"며 "면밀한 사업장 평가를 통해 사업장 구조조정 및 재구조화에 속도를 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대한금융신문 이연경 기자 lyk@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